처음 방문하시나요?
내원 환자분들은 전화 예약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내원 환자분들은 전화 예약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내원환자예약
055-785-2872
예약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일정 확인 후에 유선으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정 확인 후에 유선으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빠른 상담

궁금하신 사항을 아래 문의 내용에 입력해주시면
보다 빠르게 전화로 상담을 도와드립니다

이름
연락처
문의내용

 SEOUL S1 DENTAL CLINIC

서울에스원 칼럼

서울에스원치과의원이 전하는
치아 정보와 서울에스원의 신규 소식
신경 치료에 관한 오해, 치료 도중 통증이 멈췄다고 끝일까요?

작성일 | 2026.05.28 작성자 | 관리자

 

 

안녕하세요 

서울에스원치과의원입니다

 

신경치료를 받으시다가 1~2회 차쯤 지났을 때

"이제 하나도 안 아픈데, 치과에 계속 가야 하나?"

의문이 드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통증이 멈췄다고 해서 치료가 끝난 것은 절대 아니에요.

신경치료를 끝까지 마무리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

 

 

신경치료 1~2회 차가 지나면 극심했던 치통이 거짓말처럼 사라져요.

하지만 통증이 없다고 해서 질환이 완전히 치료된 것은 아니에요. 

 

우리가 일시적으로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치아 내부의 염증과 신경조직을 물리적으로 끊어냈기 때문이에요.

 

 

우리 치아 내부의 신경관은 곧게 뻗은 직선이 아니에요.

마치 나뭇가지처럼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는 미세 구조예요.

따라서 단 1회의 치료만으로는 미세한 관 속의 염증과 세균을 완벽하게 제거하긴 힘들어요.

 

통증은 없어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세균과의 싸움은 아직 진행 중이에요.

 

 

만약 안 아프다고 이 상태로 치료를 중단하면 어떻게 될까요?

 

신경이 제거된 치아는 영양과 수분이 더 이상 공급되지 않아

마른 나뭇가지처럼 약하고 푸석푸석한 상태가 돼요.

 

이대로 음식을 씹게 되면 치아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수직으로 쪼개지는 '치아 파절'이 발생해요.

치아 뿌리까지 금이 간 경우에는 발치가 유일한 처치법이 돼요.

 

 

그렇다면 치료 마무리는 언제 되는 걸까요?

 

신경치료는 깨끗하게 비워진 치아 내부를 꼼꼼하게 밀봉하고,

외부를 단단한 보철물(크라운)로 덮어 씌워 치아를 보호할 때

비로소 안전하게 마무리가 돼요 :)

 

통증이 사라졌다고 임의로 치료를 중단하지 마시고,

소중한 자연치아를 지키기 위해

치료는 끝까지 마무리해 주세요!

 

목록

이전글 OX 퀴즈로 알아보는 잇몸 건강 상식 - 잇몸 질환에 대한 오해 2026.05.26
다음글 잇몸뼈가 부족해도 임플란트가 가능할까요? 2026.06.05

///야간진료

토요일 진료

[보기]